■ 개 요 :
지루증은 조루증과 반대 현상입니다. 성욕이 충분하고 발기력도 왕성하지만 극치감을 느낄 듯 하면서도 사정이 안되는 병입니다. 지루증은 종래에는 매우 적은 것으로 생각하여 왔으나 근래에는 성기능 이상의 4~15%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루증은 파트너가 눈치를 채지 못하면, 처음에는 성관계 시간이 길어져 오히려 파트너가 만족해할 수도 있으나, 일단 파트너가 남성이 사정을 조절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나면 오히려 불쾌하게 느끼기도 하며, 상호간에 감정적인 불균형이 생겨 심각한 갈등을 맞을 수 있습니다
지루증의 원인은 정신적인 것과 신체적인 것이 있으나, 대부분 정신적인 것에 기인한다고 봅니다. 정신적으로는 불안, 죄책감, 정신적 산만함 등이 그 주된 원인입니다. 혼자 해결할 수 없다면, 파트너와 감정적 불균형으로 심각한 갈등을 맞기 전에 빨리 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신체적으로는 척수의 손상과 질환, 교감신경계의 손상, 당뇨병, 약물 등이 원인입니다. 지루증의 원인이 신체적 질병이나 약물 복용에 있다면 이런 선행 원인을 제거하면 치료됩니다.
■ 동의어 :
지루, retarded ejaculation, delayed ejaculation
사정을 하지 못한다는 의미의 '무사정'도 지루의 넓은 의미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 정 의 :
대체로 성욕이 충분하고 발기력도 왕성하지만 쾌감을 느낄 듯 하면서도 사정이 안되는 증상을 보이는 성기능이상입니다.
■ 증 상 :
성욕과 발기력은 있으나 쾌감을 느끼지 못하며 사정이 안됩니다.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성생활시간이 길어져서 좋으리라고 생각할지 모르나, 환자 자신이나 파트너는 성행위 자체에 혐오감을 느낄 정도로 지루증을 괴로워합니다.
지루증은 파트너가 눈치를 채지 못하면, 처음에는 성관계 시간이 길어져 오히려 파트너가 만족해할 수도 있으나, 일단 파트너가 남성이 사정을 조절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나면 오히려 불쾌하게 느끼기도 하며, 상호간에 감정적인 불균형이 생겨, 심각한 갈등을 맞을 수 있습니다.
■ 원인/병태생리 :
지루증의 원인은 정신적인 것과 신체적인 것이 있으나, 대부분 정신적인 것에 기인한다고 봅니다.
정신적으로는 불안과 죄책감이 그 주된 원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정으로 정액을 몸 밖으로 내보냄으로 해서 무기력해지고 죽지나 않을까 두려워할 때, 사정으로 병을 옮기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나 거꾸로 불결한 여성 성기에 대한 혐오감이 있을 때, 사랑의 표시를 나타내기 싫을 때, 여성에게 성적 매력이 없을 때, 부인에 대한 불만 내지 적개심이 있을 때, 자신은 마음이 내키지 않지만 여성이 결혼을 강요하거나 임신하겠다고 조를 때, 엄격한 종교적 교육을 받아 성에 대한 죄책감을 갖고 있을 때, 여성을 어머니로 생각하고 어머니에게 사정을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할 때 등에서 지루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는 척수의 손상과 질환, 교감신경계의 손상, 당뇨병, 약물 등이 원인입니다. 지루증을 일으키는 약물로는 아편 등의 최면제, 알코올 등의 진정제. 항남성호르몬제, 교감신경 차단제. 항정신병약물, 항우울제, 신경안정제 등이 있습니다.
■ 진 단 :
지루증은 일종의 사정기능 이상이므로, 사정기능에 위험요소가 되는 관련 성기능에 대해 문진합니다. 환자 자신만 아는 증상이므로 환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것이 진단에 중요합니다.
지루증의 신체적인 원인이 없는 지를 알기 위하여, 누정과 사정기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골반부 또는 후복막강 수술, 신경병, 척수손상, 당뇨병, 음경의 선천성 기형, 요로 감염, 대사장애, 약물 복용의 병력 등을 조사합니다.
부부 관계와 성욕은 물론 환자의 정서적 및 심리학적 안정상태에 대해 문진하여 정신적 원인을 조사합니다.
■ 경과/예후 :
지루는 종래에는 매우 적은 것으로 생각하여 왔으나 근래에는 성기능 이상의 4~15%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 요법과 남녀가 함께 하는 행동요법 또는 교감신경 흥분제 등으로 80% 이상에서 치료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 합병증 :
사정할 수 없으니 아기를 갖을 수 없고,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파트너와 정신적인 갈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치 료 :
지루증의 원인이 약물 복용이나 신체적 질병에 있다면 이런 선행 원인을 제거하면 됩니다.
정신적 원인에 기인한 지루증은 불안감과 죄책감을 극복하고, 성적 흥분을 감소시키는 정신적 산만함을 제거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신요법과 함께 질 외에서 남녀가 서로 성기를 자극하여 사정감에 도달하면 곧 바로 성관계에 들어가 질 속에서 사정과 쾌감을 함께 느끼게 하는 행동요법이 이용됩니다.
약물로는 교감신경 흥분제가 효과적입니다. 전기자극기나 전기진동기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 예방법 :
무분별한 약물의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물론 과다한 음주도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성에 대해, 또는 파트너에 대해 정신적인 갈등이나 불안감, 죄책감 등이 있다면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산만함을 일으켜 성적 흥분을 감소시키는 요소들도 찾아 제거해 보십시요.
■ 이럴땐 의사에게 :
한 두번의 일시적인 지루증상으로 의사를 찾을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루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이를 방치해서 환자 자신이 심각하게 괴로워지거나, 파트너와 감정적 불균형으로 심각한 갈등을 맞기 전에 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원인이 아닌 기질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지루가 온 것으로 생각되거나, 지루의 원인에 대하여 잘 알 수 없는 경우에도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근처에 남성클리닉이 개설되어 있는 비뇨기과병원이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그리고 약물이나 술의 유혹을 끊을 수 없다면 이 역시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 자료] > 남성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환의 비밀 - 33.5도 (0) | 2009.03.14 |
---|---|
고환암(Testicular Cancer), 고환종양 [睾丸腫瘍, testicular tumor] (0) | 2009.03.14 |
조루증 (0) | 2008.03.30 |
전립선염 (0) | 2008.03.30 |
전립선암 (0) | 2008.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