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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 (Dyslexia) 難讀症

뚜뚜SKY~ 2010. 11. 30. 09:54

난독증 (Dyslexia) 

정의

난독증은 가장 흔한 학습장애입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은 읽기를 배우는 데 필요한 지능과 동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읽기에 어려움이 잇습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읽은 단어를 이해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지만 똑 같은 단어들을 다른 사람이 큰소리로 읽어주는 것을 들을 때는 대개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난독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발달 과정의 문제가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연구자들은 또한 유전도 하나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난독증 유전자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난독증은 가계를 따라 내려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난독증은 시각 또는 청각의 문제와 같은 신체적 장애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며 난독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부 사람들의 뇌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조직화하고 기억하고 활용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점입니다. 미국에서는 인구의 대략 5~10% 정도가 어떤 형태든 난독증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증상

난독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어려워합니다.

• 단어를 식별하는 것
• 단어를 구성하는 음들을 확인하는 것
• 읽은 것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
• 적혀있는 단어들을 말로 옮기는 것
• 철자
• 생각을 조직화하거나 연결하는 것
• 단어의 운을 맞추는 것
• 유치원 다닐 때 또는 학령 전기에 알파벳과 숫자를 배우는 것

예를 들어,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글자나 단어를 뒤집어 읽거나 잘못 읽는 경향이 있습니다.(알파벳 b를 d로 읽는다거나, 숫자 6을 9로 읽는 등). ‘was’라는 단어를 ‘saw’로 읽기도 하고, ‘there are’ 대신에 ‘are there’로 문장에서 단어의 순서를 바꿔 읽기도 합니다. 이런 어려움들로 인해 난독증이 있는 사람은 기대에 비해 대개 천천히 읽고 머뭇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난독증은 시각의 문제가 아닙니다. 눈은 정확하게 단어를 보지만 뇌가 시각정보를 처리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입니다.

많은 아이들이 정상적인 읽기 학습의 일부로 글자, 숫자를 뒤집어 읽고 단어를 잘못 읽거나 잘못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은 다른 친구들이 난독증을 보이지 않는 시점(대개 1, 2학년 이전) 이후까지도 계속해서 읽기를 어려워합니다.

난독증은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즉 정상지능을 가진 학생이지만 학업에서 급우들에 비해 뒤처지기 시작하기 전까지는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진단

의사는 아이의 병력, 발달력, 가족력에 관해 질문을 하고, 읽기를 어렵게 할 가능성이 있는 신체적 원인들(시청각의 문제와 같은)에 관해 조사할 것입니다.

의사는 또한 읽기곤란을 초래할 수 있는 다른 문제들의 징후를 찾으려고 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로는 운동협응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우울증, 불안증, 갑상선 질환 등이 있습니다. 아무런 신체적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의사는 평가를 위해 아이를 학습전문가에게 의뢰할 것입니다.

난독증을 진단하는 단일한 검사는 없습니다. 표준화된 여러 검사들을 사용하여 아이의 지능, 언어, 행동, 학업기술을 평가합니다. 학교나 병원의 심리학자 또는 교육전문가가 이러한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유병기간

난독증은 완치될 수 없지만, 일부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을 때, 난독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학업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독증은 평생 지속되는 상태이며 일시적인 발달 상의 지연이 아닙니다.

 

예방법

난독증을 예방하는 알려진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난독증을 유발하는 신경학적 문제들이 출산 전의 요인들과 관련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임신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을 따르는 것이 현명한 일입니다. 여기에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흡연, 알코올, 약물들을 피하는 것(의사에 의해 승인된 약물 제외)이 포함됩니다. 과학자들은 학습장애와 환경적 독소 및 오염물질에 대한 노출 사이의 가능성 있는 연관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치료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몇몇 기법과 전략들이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강의 노트를 적기보다 녹음하는 것, 책을 읽기보다 녹음된 테이프를 듣는 것, 플래시 카드(역자 주: 수업중 교사가 단어•숫자•그림 등을 순간적으로 보여주는 순간 파악 연습용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 철자와 문법을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정보가 작은 단위로 한번에 조금씩 전달되고 계속 반복될 때 가장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감각(청각, 시각, 촉각)을 활용하는 것도 아이가 정보를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단어의 윤곽을 손가락을 따라가면서 단어를 듣고 동시에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거울 앞에서 자기 입모양을 보면서 음을 만들어내는 것을 연습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에는 언어치료사, 교사, 특수교사와 같이 보내는 시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지지를 받으면 난독증이 있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들의 학습장애에 적응을 하고 정규 교과과정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는 특수 교육을 필요로 합니다.

 

이럴땐 의사에게

아이가 친구들이나 급우들에 비해 읽기, 쓰기에서 많이 뒤처지는 것처럼 보이고, 특히 난독증이나 다른 학습장애의 가족력이 있다면, 의사에게 연락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힘들어하고 학습장애의 징후들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면 아이의 교사 및 의사와 이야기를 나누십시오. 그렇게 함으로써 문제를 더 일찍 파악하고 아이에게 성공을 위한 최선의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예후

난독증이 평생 지속되는 장애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 대부분은 학업과 직업을 잘 해냅니다. 난독증이 있는 개별 아동들의 치료전망은 장애가 얼마나 심각한지, 얼마나 일찍 진단이 됐는지와 치료의 질에 달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