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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상식

뚜뚜SKY~ 2010. 11. 5. 16:34
공기주입식 타이어의 출현은 근대의 여러가지 발명중 가장 중요한 발명의 하나이다. 사실, 자동차 산업의 발전은 타이어의 발달에 힘 입은 바가 매우 크다. 공기주입식 타이어가 없었다면 안락하고 스피디한 주행이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공기주입식 타이어의 장점 및 특성에 관해 알아보면,
노면으로 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 및 승객에게 안락감을 제공한다.
타이어의 내부에 주입된 압축공기에 의해 차량의 무게 및 적재하중을 지탱해 낸다.
차량의 가속 및 제동에 필요한 접지력을 제공한다.
운행조건에 따라서 적절한 마모 특성을 제공한다.

완충력
타이어는 그 자체로서 완충 스프링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타이어의 완충력이 좋도록 설계 되었다면 그 만큼 노면에서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승객, 차량 및 화물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다.

적재 하중의 내구
타이어는 최대의 속도에서 차량의 중량과 적재하중을 견뎌 내야하며, 갑작스런 정지, 가속, 방향전환등에 발생하는 힘을 이겨내야 한다. 하중이 과하거나 한계속도 이상으로 주행할 경우, 타이어는 위험스런 과열과 이상마모로 인하여 수명과 접지력이 훨씬 단축된다. 타이어는 또한 차량이 최대속도로 주행할때 발생되는 제반 충격을 흡수해 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차량의 요소들은 타이어의 공기압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접지력
공기주입식 타이어는 하중을 받았을때 그 자체가 변형되기 때문에 쿠션이 전혀 없는 타이어 같이 접지부분이 지면과 접하는 원 둘레의 한 부분에 국한 되지 않는다. 이렇듯, 접지 면적이 넓음으로 인해서 하중이 비교적 고르게 분산되기 때문에 공기주입식 타이어는 엔진의 구동력을 전달하거나 고속주행을 하다가 속도를 늦출때 필요한 제동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중이 보다 넓게 분산되므로, 노면이 받는 면적당 압력도 감소된다. 하지만 쿠션이 전혀없는 고체의 타이어인 경우, 하중이 크면 클수록 그 만큼 노면도 손상을 입게된다. 그러나, 하중에 알맞은 공기주입식 타이어를 장착할 경우, 파묻혀 버릴 정도의 무른 노면이나 모랫길도 잘 주행할 수 있다.

핸들링 콘트롤
접지면적이 넓음으로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은 차량의 운전이 쉬워 진다는 점이다. 차량의 주행 방향을 휠 및 타이어를 통하여 차량 내부에서 조정하자면, 타이어가 어느 정도의 면적으로 노면과 접촉하고 있어야 한다. 이렇지 못하면 차량의 방향을 바꾸거나 외부적 요인 즉, 강한바람, 불룩한 노면 등으로 부터 받는 영향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가 없다.

타이어 펑크 수리방법
1.5㎜ 이하의 작은 펑크
  침입물(못)을 제거하고 펑크를 수리한다.
  침입물(못)이 빠져나가 버린 경우에는 타이어를 탈착하기 전에,
    - 약 30 PSI 정도로 공기를 주입한 후,
    - 물통속에 타이어를 담그거나 타이어에 비눗물을 칠해서 검사한다. 바로 기포가 생기는 부분이 펑크난 부분이다.
  타이어 탈착시 반드시 공기압을 다시 빼내야 한다.
  ※ 주의: 펑크난 부분을 찾아내기 전에는 타이어를 절대 탈착하지 말아야 한다.
보다 심한 펑크
  5㎜ 이상 되는 심한 펑크는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신속하고 완벽한 수리
못이나 나사못, 볼트 따위로 인한 펑크 수리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패치를 사용한다.
(싸이드 월의 펑크 수리도 가능하다. 단, 펑크가 3mm 이하인 경우)
타이어의 전반적인 상태 및 수선할 부분을 살피기 위해서는 타이어를 탈착해야한다.
최선의 수리 및 안전을 위해서는 타이어 내부로부터 수리를 실시해야한다.
미쉐린 래디알 타이어의 구조는 외부 손상에 대해 내구성이 크고, 재생성을 극대화 할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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