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기름 걱정이 이만 저만 아닙니다.
그래서, 자동차 연비를 향상 시키는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그래서, 시험을 해 보았습니다.
왜~!! 무료한 고속도로 운행이 심심 해서.. *^O^*
대상차종 : [엘란트라 5인승]
기어 : 5단 수동 기어
태생 : 현대자동차 1995년
지금까지 주행거리 : 151,000Km [2008년 05월20일]
타~야 : 175-70-R13 [금호타이어] 마모율 80%
운행거리 : [안성]-[광주광역시] 240Km
주유 : 38L / 약 68,000원 [연료탱크를 FULL 로 채움]
휴게소는 정차 하지 않음.
ALT 1. [고속버스 따라 다니기.]
케이블 TV FX에서도 실험한 내용입니다.
차간 거리 : 3~5m [가까울 수록 좋다] - 가까울 수록 바람(공기)의 영향을 덜 받는다.
고속버스는 평균 100~110Km의 속도로 운행을 합니다.
고속버스의 뒤를 따르면 바람의 영향을 덜 받는다.
평균 시속 100~110Km로 달리니 고속도로의 어느 정도 경제 적인 속도로 운행을 하고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결과]
연료를 100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60%의 소모율이 보인다.
광주에서 안성까지 소요시간 : 2시간 30분
ALT 2. [시속 140Km]
일명 과속
광주에서 안성까지 소요시간 : 1시간 30분
연료 소비율 : 80%
한 번 주유로 왕복은 불가능 !!
ALT 3. [평균시속 120Km]
sin 곡선을 그리 듯 속력을 높이며 운전 하기
윗 그림은 예를 들어서 올려 놓은 것 입니다.
윗 그림과 같이 속력을 높였다가 줄였다 반복을 하면 연비 향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실험의 예]
최고시속 : 140Km
최저시속 : 100Km
최고 rpm : 4,000rpm
최저 rpm : 1,000rpm
광주에서 안성까지 소요시간 : 1시간 50분
연료 소비율 40%
실험의 예 처럼 곡선이 올라 갈때 최고 시속 140Km(4,000rpm)까지 올리고 꼭지점에 닿으면
기어를 중립에 놓아 시속 100Km(1,000rpm, 중립에 놓으면 평균 700~1,200rpm)까지 내려 갈때 까지
탄성 운동으로 인한 주행을 한다.
오르막길에서는 가속, 내리막길에서는 탄성 운동 주행을 한다.
터널 집입 전 가속, 터널 진입 후 탄성 운동 주행
(터널안이 일부 진공상태가 발생 되는 현상이 생겨 공기의 저항을 덜 받는다)
시속 100Km~140Km까지 올리는 데 평균 이동 주행 거리 = 500m~700m
시속 140Km~100Km까지 내려가는 데 평균 이동 주행 거리 = 700m~1,400m
주행 거리를 보는 거와 같이 700m를 연료를 소비를 하고 1,400m를 운행을 할 수가 있다.
1을 소비를 하면 2와 같은 이득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보이지 않는 변곡점이 있어 1.5밖의 이득을 본다.
카메라 구간 감속, 교통 체증, 돌게이트 통과(논산-천안)등 속력 및 시간등의 손실도 본다.
[결과]
ALT 3 과 같은 실험으로 운행을 하면 시간의 제약을 덜 받고 고속도로 톨비 정도는 빠진다.
실예로 광주 톨게이트에서 안성 톨게이트 까지 사진 올려 드립니다.
사진은 핸드폰으로 찍어서 화질이 별로 입니다.
광주 톨게이트 출발 시간 11시 22분
광주 톨게이트 출발 거리 151,530Km
안성 톨게이트 도착 시간 1시18분
안성 톨게이트 도착 거리 151,754Km
* 2008년 6월 9일 2차 추가 촬영
다시 한번 더 실험(원래는 정기적으로 현장출근임)으로 광주에서 안성톨게이트 까지 왔다..
광주에서 시내주행으로 20Km정도 달리고..
광주 톨게이트에서 안성 톨게이트까지 걸린 시간이 약 2시간 하고 10분정도(휴게소무정차)
이정도 연비면 왕복하고도 1회 더 안성까지 갈수 있을 것 같다.. ^^
* 2008년 7월20일 3차 추가 촬영
광주 톨게이트에서 출발 하기전 촬영
누적거리 156812Km
네비게이션 예상 도착 시간 새벽 1시 58분
안성톨게이트 도착 누적 거리 157030Km
네비게이션 안성톨게이트 도착 시간 새벽 1시05분
* 총 거리 218Km
* 소요시간 2시간 5분
* 네비게이션 단축 시간 53분
처음 시험 때보다 더 연비가 좋아 지는 것 같다..
차량 운전 습관만 달리 하면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얼마든지 연비를 절감 할 수 있다.
이 운전 습관을 오토차량을 몰로 있는 가족에게 말을 해 주었더니
연비 절감의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고속도로 이용시 정차시간(하이패스이용)을 줄인다면 좀 더 많이 연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가 있을 것 이다.
추가사항으로 고속 주행시 도로와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인다.
자동차는 깨끗히 세차후 광택 or 왁스세차를 하여 파리가 앉아도 미끄러질 정도로 깨끗히 차량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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