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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기본 개념..

뚜뚜SKY~ 2008. 5. 13. 13:20

타이어 기본 개념..

 

타이어는 가속, 감속, 혹은 코너 등에서 발생하는 모든 힘을 전달하는 바이크의 발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이어의 그립력은 미시적 관점에서 보면 분자 사이이 힘에 의하여 땅과의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고, 이것이 부족할 때 미끄러지는 현상을 보게 된다.
열은 타이어에 있어서 가장 큰 적이다. 즉 열이 많이 발생 할수록 온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타이어의 고무는 탄성 능력을 점점 읽게 된다. 다시말하면, 땅에 닿았을 때 눌리는 양과 다시 돌아서 올라 왔을 때 펴지는 양이 같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바이크가 빠르게 달릴수록, 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심해진다. 또한 열은 변형되는 고무의 양이 많을수록 더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타이어의 표피 두께가 얇을수록 타이어의(압려)이 낮을 때, 접촉 면적이 넓어지면 열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타이어표기 방법(미터방식)

180/55  ZR  17  73  W

 

로드인덱스

한계속도(k/h)

54  - 212kg s - 130
55 -  218kg H - 210
58  -  236kg V - 240
61  -  257kg VB- OVER - 240
66  -  300kg W - 270
69  -  325kg (W) - OVER -270
72  -  325kg
70  -  265kg

① 타이어의 폭
드레드의 폭은 직선으로 표기한 것으로 , 단위는 180은 180㎝를 의미한다.
② 타이어의 평편률
타이어의 단면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을 말한다. 타이어의 광폭화가 진행됨에 따라 평편률은 점점 작아지는 추세이며 현제는 50% 평편률의 타이어도 보편화 되있다.
③ 타이어의 타입
R은 레디얼 구조의 타이어를 말하며, 표시되어 있지 않은 타이어는 바이어스 구조의 타이어를 가리킨다. R의 앞에 붙어 있는 Z는 한계 속도를 의미한다.
④ 림의 직경
일반적으로 휠의 외경을 지칭하며 표기 단위는 인치로써 '17인치의 휠에 장착할 수 있는 타이어'를 지칭한다.
⑤ 로드 인덱스(하중 지수)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표기한 것이다. 만약 리플레이스 타이어로 교환할 경우에는 메이커에서 제시한 최대 하중을 견디는 가를 우선 적으로 확인 한다.
⑥ 한계 속 기호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최대의 속도를 나타내는 기호를 말한다. 위의(W)라는 기호는 270㎞이상으로 달려도 견딜 수 있는 타이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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