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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제원 (예, 승용차 기준)
225 45 R 17 100 V (예시: 아무렇게나 적었습니다)
225 - 단면폭 (mm)
45 - 편평비
R - 레디얼
17 - 17인치(타이어의 내경, 휠크기)
100 - 하중지수 (800kg)
V - 속도지수 (240km/h 이하)
단면폭 (225)
말 그대로 타이어의 폭 입니다
타이어를 눕혀놨을때의 높이가 되겠습니다
폭이 작으면 자전거바퀴처럼 얇아보입니다
리어 타이어의 폭이 클 수록 뒷태가 빠방하게 느껴집니다 (광폭타이어라 합니다)
편평비 (45) : (단면높이 / 단면폭) x 100
단면폭과 편평비에 따라 타이어의 단면 높이가 결정됩니다
위의 예시에는 폭이 225, 편평비가 45로 나와있습니다
편평비가 높을수록 휠이 작고 타이어가 굵게 보이며
편평비가 낮을수록 휠이 크고 타이어는 얇아 보입니다
편평비가 낮은 것이 대부분 스포츠타이어로 분류됩니다
예시에서 타이어의 폭이 100% 일때 단면높이가 45%
편평비가 30 이면 단면높이가 30% 인 경우이죠.
예시처럼 225 / 45 이라면 타이어의 단면높이는 225 의 45% 인 101.25mm 가 됩니다
그럼 타이어의 총 지름은?
타이어를 위부터 아래까지 보면
타이어가 있고, 가운데 휠이 있고 아래에도 타이어입니다.
그러므로 타이어의 단면높이를 2번 더하고 타이어의 내경(휠크기 17인치)를 더하면 됩니다
타이어의 지름 : 101.25mm x 2 + 17인치 = 202.5 + 431.8 = 634.3mm
래디얼 (R)
중요한 부분은 아니며 승용차에는 거의 래디얼 타이어만 쓰입니다.
이 외에 바이어스 타이어가 있고 과거에 많이 쓰였지만
현재는 비포장도로나 대용차량용으로 쓰이고 이마저도 용도가 줄고 있습니다
하중지수와 속도지수등 다른 정보는 생략합니다^^
휠의 제원
17인치 7J ET15 (특정차량의 휠 제원은 아닙니다.. 림폭과 옵셋을 맘대로 찍었어요)
휠 사이즈 (Specified Wheel Diameter, 17inch)
휠의 지름이며 단위는 인치입니다
림폭 또는 휠폭 (Overall Rim Width, 7J)
휠의 폭이며 단위는 J 나 JJ 를 사용합니다
휠을 눕혀놨을때의 높이입니다
단위가 inch 와 같고 림폭과 타이어의 폭을 적당하게 맞춰야 합니다
휠에 비해 너무 광폭의 타이어를 끼워서도 안되며,
휠에 비해 너무 얇은 타이어를 끼우면 코너를 돌 때 타이어가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오프셋 (Offset ET, 15)
휠의 중앙지점으로부터 볼트가 체결되는부분(안쪽)까지의 거리입니다
단위는 mm 이고 이 수치가 낮을수록 휠이 차체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 수치는 중심축을 0 으로 잡기 때문에 볼트가 체결되는 부분이 어디냐에 따라
옵셋이 + 가 될 수도 있고 - 가 되기도 합니다
옵셋이 같다고 차체밖으로 어느정도 나온다고 단정짓지는 못합니다
휠마다 림폭이 틀리기 때문에 림폭에 따라 휠의 중앙지점이 틀려지기 때문입니다
홀
포켓(볼트구멍)의 수량입니다. BMW 는 거의 다 5개 입니다. (아닌것도 있나요?)
PCD
휠 볼트가 체결되는 부분(포켓) 간의 간격입니다
그리고 제원을 F 225/45R 17 R 255 40R 17 등으로 많이 표현하는데
여기서 사용된 F,R은 그냥 앞바퀴 뒷바퀴 구분으로 F는 Front, R은 Rear 입니다
타이어와 휠에 대한 제원을 알아봤는데
두 사양에 맞는 휠과 타이어를 골라야겠죠?
휠의 크기와 타이어의 내경을 맞춰야 하는 것은 당연하며
휠의 림폭과 타이어의 폭도 어느정도 맞아야 합니다
다음은 타이어폭과 림폭 적정크기에 대한 정리입니다
타이어 폭 (mm) | 적정 림폭 (J, inch) | 최대 림폭 (J, inch) |
225 | 7J | 8J |
235 | 7.5J | 8J |
245 | 8J | 8.5J |
255 | 8.5J | 9J |
265 | 8.5J | 9.5J |
275 | 8.5J | 10J |
285 | 9J | 10J |
(표 안의 수치는 어디선가 보고 적어놓은건데 기억이 안나네요)
휠의 옵셋에 따라 휠과 타이어가 차체밖으로 나와 간섭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 방안으로 타이어의 편평비나 폭을 줄여 간섭을 없애기도 하는데
같은 타이어의 폭에서 편평비를 줄이면 타이어의 지름이 줄어들어 구동계(속도,연비,주행거리계산 등)의 오차가 발생하며
타이어의 폭을 너무 줄이는 경우 코너링시 타이어가 벗겨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휠 인치업이나 교체시 잘 알아보고 올바른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치업은 적당히 하시기 바랍니다.. 안그럼 비쥬얼상.. 브레이크도 하셔야 합니다 ㅋㅋ
저도 휠 림폭에 비해 타이어 폭이 작은 편인데 담번엔 좀 더 넓은걸루 교체해야겠습니다..
그나저나 제 휠이 F 8.5J / R 9.5J 인데 현재 보유중인 스노우타이어는 225 짜리네요..
어차피 스노우타이어 끼고 무리한 와인딩도 하지 안으니 큰 문제는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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